Home › 선정위원회 › 스포츠영웅 선정규정

대한민국 스포츠영웅 선정규정

제정 2016. 03. 21.

개정 2016. 07. 19.

전부 개정 2018. 10. 04.

개정 2019. 05. 29.

제1조(목적)
이 규정은 한국 스포츠 발전에 탁월한 업적을 남긴 인사를 대한체육회(이하 “체육회”라 한다) 명예의 전당에 대한민국 스포츠영웅(이하 “스포츠영웅”이라 한다)으로 선정·헌액함으로써 스포츠영웅의 명예와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스포츠인의 사기진작 및 성취동기 부여를 목적으로 한다.
제2조(스포츠영웅 선정위원회)
① 스포츠영웅 선정위원회(이하 “선정위원회”라 한다)는 우리나라 스포츠 전반에 식견이 깊은 스포츠계, 학계,
언론계 등을 대표하는 인사로 구성하며, 선정위원회의 위원은 정관 제40조 및 제44조의 위원회 위원을 겸임할 수 있다.
(개정 2019. 5. 29.)
② 이 규정에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자문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을 준용한다.(신설 2019. 5. 29.)
제3조(스포츠영웅 선정분야)
선정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분야별로 명예의 전당에 헌액될 스포츠영웅을 선정할 수 있다.
1. 선수
2. 스포츠 공헌자(지도자, 스포츠행정가, 스포츠언론인, 스포츠외교가 등)
제4조(스포츠영웅 자격대상)
선정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자격을 모두 가진 자를 스포츠영웅으로 선정할 수 있다.
1. 스포츠 분야의 탁월한 업적으로 국위선양 및 한국 스포츠 발전에 기여한 자
2. 모든 스포츠인들의 귀감이 되고 국민들의 존경을 받는 훌륭한 스포츠인
3. 청소년 및 현역선수들의 역할 모델 기여도가 높은 자
4. 선수는 공식 은퇴일 해당월 말일부터 제6조의 후보자 추천서 제출 마감일 기준 10년이 경과한 인사, 스포츠 공헌자는 제6조의 후보자 추천서 제출 마감일 기준 20년 이상 스포츠계에서 활동한 경력이 있는 인사로 한다. 다만, 만 60세 이전에 사망한 인사는 예외로 한다.
제5조(스포츠영웅 결격사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 결격사유가 있는 자는 제외한다.
1. 금고 이상의 실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거나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5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2.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유예 기간이 끝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3. 금고 이상의 형의 선고유예를 받은 경우에 그 선고유예 기간 중에 있는 자
4. 법원의 판결 또는 다른 법률에 따라 자격이 상실되거나 정지된 자
제6조(스포츠영웅 후보자 추천권자)
① 체육회는 당해 연도 스포츠영웅 선정계획을 선정위원회로부터 의결받은 후 다음 각호 추천권자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1. 추천위원 : 체육회 각종 분과위원회 위원장, 선수위원회 위원 등 범 스포츠계 및 비스포츠계 인사로 구성된 30명 내외(이하 “추천위원”이라 한다)
2. 체육단체 : 회원종목단체, 시도체육회, 프로 경기단체, 체육유관단체
3. 출입기자 : 대한체육회 소속 언론사 출입기자
4. 일반국민 : 스포츠영웅 사업에 대한 국민적 관심 제고를 위해 제1호부터 제3호 추천권자를 제외한 일반국민
② 추천위원, 후보자 추천권을 보유한 체육단체는 선정위원회에서 별도로 정한다.
③ 제1항 추천권자는 스포츠영웅 후보자 추천서를 작성하여 대한체육회장에게 제출하되, 추천인원은 추천위원 및 체육단체, 출입기자, 일반국민별 각각 1명씩 추천한다.
④ 체육회는 후보자를 추천한 추천권자에게 소정의 기념품을 지급할 수 있다.
제7조(최종후보자 추천)
① 체육회는 체육인단(당해 연도 대한체육회 체육상 최우수 수상자 및 체육대상 수상자 8명 이내. 이하 “체육인단”이라 한다) 및 추천기자단(체육회 출입 언론기관 중 다년간 스포츠 업무 담당 경력을 지닌 기자로 한국체육기자연맹으로부터 추천받은 8명 이내. 이하 “추천기자단”이라 한다) 각 기자에게 추천자, 추천 사유가 포함된 후보자 명단을 제공한다.
② 체육인단 및 추천기자단 개개인은 제6조의 추천권자로부터 추천된 후보자 중 각각 최대 5인씩 최종후보자를 추천한다.
③ 체육회는 체육인단 및 추천기자단 개개인이 추천한 후보자 중 다수 추천 순으로 당해 연도 선정인원의 3배수를 최종후보자로 결정한다.
제8조(이의제기)
① 체육회장은 최종후보자 명단 및 업적자료를 체육회 홈페이지 및 명예의 전당 홈페이지에 공시한다.
② 공시된 최종후보자 업적자료에 허위사실이 있거나 후보자에게 결격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누구나 공시일 기준 7일 이내 서면으로 이의제기할 수 있다.
③ 최종후보자 관련 이의제기 사항이 있는 경우 선정위원회에서 스포츠영웅 선정시 반영한다.
제9조(최종후보자 평가)
① 체육회는 선정위원회 위원 및 평가기자단(체육회 출입 언론기관 중 다년간 스포츠 업무 담당 경력을 지닌 기자로 한국체육기자연맹으로부터 추천받은 10명 내외. 이하 “평가기자단”이라 한다) 각 기자에게 추천사유가 포함된 최종후보자 명단을 제공한다.
② 선정위원회 위원 및 평가기자단 각 기자는 최종후보자를 대상으로 평가기준에 따라 비공개 평가를 실시하며 평가기준은 선정위원회에서 결정한다.
③ 선정위원회 위원 및 평가기자단 각 기자는 ‘국내스포츠발전 공헌도’, ‘국위선양 공헌도’, ‘사회적 역할모델로서의 상징성’, ‘환경적 제약 극복’ 평가기준에 따라 정성평가를 실시하며 일반국민은 ‘국민지지도’ 평가기준에 따라 정량평가를 실시한다.
④ 체육회는 제2항 국민지지도 평가를 위하여 체육회 홈페이지 및 명예의 전당 홈페이지 등에서 최종후보자에 대한 인터넷 투표를 실시한다.
⑤ 체육회는 선정위원회 위원 및 평가기자단 각 기자가 부여한 점수 중 최고점수와 최저점수를 제외한 평균점수 정성평가(70%)와 국민지지도 평가(30%)를 합산하여 최종후보자에 대한 평가점수를 산정한다.
제10조(스포츠영웅 선정)
① 선정위원회는 선정위원회 및 평가기자단 정성평가와 국민지지도 평가 결과 합산점수를 고려하여 출석위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을 얻은 자를 스포츠영웅으로 선정한다.
② 체육회는 스포츠영웅 선정사유 및 업적자료 등을 명예의 전당 홈페이지에 공고한다.
③ 선정위원회 회의 내용, 선정위원회 및 평가기자단 평가점수, 국민지지도 평가 결과는 비공개를 원칙으로 한다.
제11조(스포츠영웅 선정 취소)
① 선정위원회는 스포츠영웅이 명예의 전당에 헌액된 후 스포츠인의 명예를 명백히 실추시켰다고 인정되는 경우 재적위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스포츠영웅 선정을 취소할 수 있다.
② 선정을 취소할 경우에 선정위원회는 취소 대상자를 상대로 청문을 하여야 한다. 다만 취소 대상자가 사망·질병 등 부득이한 사유로 참석할 수 없을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이 참석하거나 서면으로 의견을 제출하게 할 수 있다.
③ 청문 참석을 2회 이상 통보받고도 참석하지 아니하거나, 제2항 단서에 의한 법정대리인이 참석하지 않은 경우 또는 서면 의견을 제출하지 않은 경우에는 청문을 실시한 것으로 본다.
④ 제5조의 결격사유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당연히 그 자격을 상실한다.
제12조(사업)
체육회는 명예의 전당을 설치하고 스포츠영웅을 기리기 위한 아래 각 호의 사업을 추진한다.
1. 스포츠영웅 연구개발 사업
2. 스포츠영웅 출판물 편찬 사업
3. 스포츠영웅 홍보 및 연수활동
4. 기타 스포츠영웅을 기리기 위한 사업

부칙(2016. 3. 21.)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대한체육회가 설립등기를 마친 날부터 시행하되, 첫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2조(경과규정)
이 규정 시행 전 스포츠영웅으로 선정된 자는 이 규정에 의하여 선정된 것으로 본다.
제3조(경과조치)
제3조의 명예의 전당은 실제 건축물로 건립되기 전까지 체육회 홈페이지 내에 사이버로 운영하고, 스포츠 영웅 및 명예의 전당 헌액 선정사유 및 업적자료 등을 동 홈페이지에 게시한다.

부칙(2016. 7. 19.)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2018. 10. 04.)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2019. 05. 29.)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친 날부터 시행한다.